"3D몬은 연중 365일 24시간 실시간 자동견적 및 주문이 가능한 3D 프린팅 서비스 웹 플랫폼입니다."     

자동견적 시스템 이용이 가능한 경우

※ 가장 저렴하게 이용 가능
- STL, OBJ, WRL, DAE, X3D형식의
파일이 준비된 경우
- 모델에 면처리 오류가 없는 경우
- 체적을 계산할 수 있는 모델의 경우
셀프견적

주문이 가능한 견적서 요청 시 Only!

- 치수가 기입된 도면이 준비된 경우
- 3D 모델링 데이터가 있는 경우
- STL형식 등으로 변환이 어려운 경우
- 자동견적 대상이 아닌 재질의 경우

(예 : 실리콘, CNC 정밀가공, 도자기
 등...)

맞춤견적 문의

구체적인 도면이 준비되지 않은 경우

- 스케치 정도만 준비되어 있는 경우 - 견적과 상관없는 일반 문의의 경우
- 대략적인 사이즈 만으로 가격 문의
대략견적
1:1문의
프라임 플라스틱(후가공 X) 출력물 서포터 제거 방법
후작업

프라임 플라스틱 EXPRESS엔지니어링 레진 EXPRESS (후가공 X) 옵션의 경우 모델에 3D 프린팅 시 생성되는 서포터(지지대)가 붙은 채로 발송되거나, 서포터만 제거되고 표면 사포작업 등의 후가공이 되지 않은 상태로 발송됩니다.

 

엘라스틱플렉서블 레진 EXPRESS(후가공 X) 서비스는 서포터 제거 시 모델이 찢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 서포터는 제거된 상태로 발송처리 됩니다.

 

 

서포터가 붙어 있는 경우에는 아래 서포터 제거 가이드를 참고하여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 작업 전 준비도구 ]

 

정밀 컷팅니퍼, 사포(150~220, 320, 400방(grit) 등), 미네랄 오일, 보안경, 작업장갑

 

 

 

[ 주의사항 ]

 

※ 서포터 컷팅 시 조각들이 튈 수 있으니 보안경을 반드시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 컷팅된 절단면이 날카로울 수 있으므로, 면장갑 등 작업장갑을 반드시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1. 프라모델용 정밀 컷팅니퍼를 이용하여 출력물의 모서리 부분에 붙어있는 서포터 팁들을 먼저 잘라 줍니다.

 

※ 서포터 컷팅 시 조각들이 튈 수 있으니 보안경을 반드시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서포터_후가공_1.jpg

 

가장 끝쪽 서포터부터 자르고 안쪽을 자르는 순서로 하는 것이 모서리 부분의 이가 나가는 현상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서포터_후가공_2.jpg

 

정밀 앵글 컷팅니퍼 YTH-22.jpg

 

※ 모델에 다소 깊이가 있는 안쪽 부분에 위치한 서포터는 컷팅날의
각도가 큰 앵글 컷팅니퍼를 이용하면 수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외곽 모서리 부분에 붙어있는 서포터들을 어느정도 적당히 잘라낸 후, 모델과 서포터 아래 베이스판을 양손으로 잡고 좌우로 조금씩 수차례 뒤틀어 서포터를 모델로부터 조금씩 떨어뜨려 뜯어냅니다.

 

※ 컷팅된 절단면이 날카로울 수 있으므로, 면장갑 등 작업장갑을 반드시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 너무 무리하게 비틀면 출력물이 손상되거나, 손을 다칠 수 있으니 수차례 조금씩 비틀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서포터_후가공_4.jpg

 

좌우로 뒤틀어도 서포터가 잘 뜯어지지 않는다면, 베이스판 주변을 모델로부터 멀리 벌려서 주변 서포터들을 먼저 떨어뜨리면 좀 더 수월하게 비틀어 뜯어낼 수 있습니다.

 

서포터_후가공_3.jpg

 

 

 

 

3. 조금 길게 남아있는 서포터 조각 및 돌기들을 니퍼로 마저 컷팅한 후 사포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서포터_후가공_5.jpg

 

사포작업은 150~220방(grit) 정도로 먼저 서포터 돌기들의 흔적을 갈아내어 줍니다.

 

스틱사포.jpg

 

※ 평평한 면은 바닥에 종이사포를 깔고 사포작업을 하거나,
스틱사포를 이용하면 수월하게 면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스펀지사포.jpg

 

※ 곡면부는 스펀지 사포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사용하면 편합니다.

 

 

서포터가 붙었던 부분과 주변의 면이 평평해지면 320방 -> 400방 순으로 작업하여 최초 사포작업 스크래치를 제거해주면 됩니다.

 

 

사포작업 시 허옇게 변한 부분들은 미네랄 오일을 발라주고 1~2분 후 닦아주면 감쪽같이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투명한 재질의 플라스틱이라고 해도 표면 사포작업 후에는 반투명으로 변하게 됩니다. 프라임 플라스틱 EXPRESS 반투명 서비스 또한 재료는 투명하지만 3D 프린팅 후 세척 등의 후처리 과정에서 표면이 반투명하게 변합니다.

 

이런 경우 표면을 800~1000방 정도의 사포작업을 한 후 미네랄 오일을 적용하면 상당히 투명한 상태로 변하게 됩니다.

또는, 투명효과를 오래 지속시키고자 한다면 미네랄 오일을 적용하지 않고 UV 차단 투명 스프레이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도색이 필요한 경우는 상기 미네랑 오일은 적용하지 마시고, 사포 400방으로는 거칠 수 있으니 더 미세한 샌딩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미네랄 오일 도포2.jpg

 

미네랄 오일 도포.jpg

 

미네랄 오일 도포3.jpg

 

3D몬_미네랄_오일.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