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견적 시스템 이용이 가능한 경우

※ 가장 저렴하게 이용 가능
- STL, OBJ, WRL, DAE, X3D형식의
파일이 준비된 경우
- 모델에 면처리 오류가 없는 경우
- 체적을 계산할 수 있는 모델의 경우
셀프견적

주문이 가능한 견적서 요청 시 Only!

- 치수가 기입된 도면이 준비된 경우
- 3D 모델링 데이터가 있는 경우
- STL형식 등으로 변환이 어려운 경우
- 자동견적 대상이 아닌 재질의 경우

(예 : 실리콘, CNC 정밀가공, 도자기
 등...)

맞춤견적 문의

구체적인 도면이 준비되지 않은 경우

- 스케치 정도만 준비되어 있는 경우 - 견적과 상관없는 일반 문의의 경우
- 대략적인 사이즈 만으로 가격 문의
대략견적
1:1문의
Full Color 고강도 석고 부드러운 표면처리 및 광택작업
후작업
3D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고강도 석고는 플라스터(Plaster) 분말에 순간 접착제를 분사하여 성형하는 방식으로 입자의 한계로 표면이 거친편에 속합니다.
Full Color 출력을 위해서 잉크젯 프린터와 유사한 수성잉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내부까지(약 0.5~1mm 깊이까지) 색상이 적용되어 겉 표면을 약간 깎아내도 내부에 색상이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해외에서는 소형 조각기에 연마, 광택 악세서리 툴을 장착하여 부드러운 표면처리를 시도한 예들이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단, 표면의 거친 입자 및 레이어만 제거하는 정도로 부드럽게 연마하기 위해서는 테크닉이 약간 필요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왼편이 3D출력 후 기본 상태이고, 오른편이 소형 조각기로 표면 처리 후 클리어 바니쉬 스프레이 도색 후의 상태입니다. 클립을 보시면 실제 크기(약 4~5cm)가 어느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큰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후작업의 과정은 크게 두 과정으로 나뉘게 됩니다.
 
첫번째는 사포 또는 소형 핸드 조각기를 이용한 표면 연마, 광택작업(Polishing)
두번째는 플라스틱 프라이머(Plastic Primer)와 클리어 바니쉬(Clear Varnish, ACRYL) 스프레이를 이용한 표면 코팅작업입니다.
 
 
 
[ 표면 연마, 광택 작업 ]

 
 
드레멜 300 또는 블랙앤데커 RTX 등 소형 핸드 조각기에 320방 짜리 마무리 연마버프(DREMEL 512S)를 장착하고 표면의 레이어가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표면을 골고루 연마해 줍니다. 사실 '연마'라기 보다는 표면을 부드럽게(polishing) 해주는 정도로 이해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하지만 너무 힘들 많이 주거나 한 자리에 오래 머물러 있으면 그 부분의 마모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골고루 부드럽게 연마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조각기가 없다면 약 320방 정도되는 사포로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손 사포질 후 더욱 고운 사포로 마감하면 부드러운 표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굴곡부 등을 작업하기에는 조각기에 연마버프(스펀지 같은)가 상당히 유리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연마 전 모델의 모습입니다. 크기는 약 4~5cm로 손가락 두마디 정도입니다.

 
아래 사진들은 520S로 살짝만 연마한 후의 모습입니다.


연마 후의 또다른 모델들의 모습입니다.



 

[ 투명 프라이머와 바니쉬를 이용한 코팅 작업 ]

 

상기 스프레이는 독일 DUPLI사의 MOTIP 제품입니다. 국내에서는 구하기 힘든 제품이므로 비슷한 성분의 다른 제조사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편이 나을 듯 합니다. 전체 도포 전에 반드시 샘플, 또는 보여지지 않는 부분에 먼저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단, Full Color 고강도 석고에 사용되는 잉크는 수성잉크이므로 절대로 수성계열의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작업 단계로는
1. 1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3~4회 투명 플라스틱 프라이머 도포
 - 한번에 너무 많이 도포하지 말고 표면 전체에 골고루 약간씩 도포해 줍니다.
 - 처음에는 살짝 젖는 느낌이 나지만 여러차례 도포하더라도 금방 눈에 띄게 광이 나거나 하지 않습니다.
2. 2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4~5회 아크릴(ACRYL) 계열 투명 바니쉬 도포
 - 역시 처음에는 표면에 큰 변화가 없지만 여러번 반복된 후에는 표면에 광이 날 정도가 됩니다.
 
이러한 표면 광택 코팅 작업은 Full Color 고강도 석고의 색상을 오래 유지하고, 수분으로부터 보호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