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을 위한 모델링은 랜더링을 목적으로하는 모델링보다는 좀더 주의를 기울여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랜더링 시에는 서페이스(surface)들이 서로 겹치거나 조금 닫혀있지 않는 부분들을 간혹 무시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부분들은 3D 프린팅에서는 에러가 발생합니다.
아래 필수 체크사항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3D 모델링 필수 체크사항 ]
- 모델링 오브젝트(object)는 닫힌구조(watertight)이어야 합니다. 3D 프린팅은 솔리드(solid)형식으로 이루어지므로 메쉬(mesh)가 닫혀있지 않은 오브젝트는 솔리드가 아닌 서페이스(surface)로 인식하여 출력이 불가능합니다.
- 오브젝트를 형성하는 폴리곤(polygon)수는 총 1,000,000개 미만으로 맞춰주시기 바랍니다.
위 왼편 예와 같이 2개 큐브의 한 모서리(edge)가 서로 붙어있는 경우 출력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는 두개의 큐브를 서로 떨어뜨려 각각 단독의 오브젝트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 또 가운데와 오른편 예와같이 오브젝트 2개가 서로 같은 면을 공유하거나 겹쳐있는 경우는 두 오브젝트들를 하나의 오브젝트로 병합(union)하여야 합니다.
- 내부가 비어있는 오브젝트(예: 속이 빈 박스)는 3D 프린팅 과정에서 내부에 남아있는 재료분말을 밖으로 빼낼 수 있는 구멍(hole, 최소 너비 2mm)이 최소한 1개 이상 필요합니다. 빈공간의 부피가 크거나 복잡한 형태일 경우 구멍이 많을 수록 사용되지 않은 재료를 빼내기 쉽습니다.
※ 사용되지 않은 재료를 내부로부터 용이하게 빼낼 수 없는 구조일 경우 주문 결제가 이루어졌더라도 주문이 취소될 수 있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오브젝트 표면의 방향(direction)이 정상적으로 바깥을 향하고 있는지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모델링 단위칫수(unit)를 스케일에 유의하여 mm 단위로 맞춰주시기 바랍니다.
- 각 재질별 최소두께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모델링 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두께를 지키지 않아서 프린팅 후처리 또는 배송중 파손되는 부분은 3D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 파일변환 및 모델링 오류체크 프로그램 ]
MeshLab : DAE, WRL, X3D 파일 등을 오류수정에 용이한 STL 파일로 변환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 다운로드 ][ 홈페이지 ]
※ MeshLab에서 열리지 않는 파일은 출력이 되질 않으니 업로드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netfabb : 파일검사, 오류수정, 최소두께 체크 등에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정식등록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실행시 등록정보 입력창이 뜨면 10초후 [ Later ]를 선택하세요.) [ 다운로드 ][ 홈페이지 ]
※ 다운로드 페이지의 정보 입력란들 무시하고 맨아래 [ download ]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 netfabb로 모델링 파일을 체크하기 위해서는 STL파일로 변환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 DAE, WRL, X3D 파일 등을 MeshLab에서 읽어들인 후 STL파일로 저장(save as)할 수 있습니다.
- netfabb 프로그램은 3D 모델의 기본정보(X, Y, Z 길이, 볼륨, 표면적 등)들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보통 모델에 문제가 없는 경우 모델을 선택했을 때 초록색으로 표시가 되며, 문제가 있는 부분은 빨간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 문제가 있을 경우 [Repair] 옵션 -> Defalut repair로 간단히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수정된 모델의 저장은 상단 메뉴중 [Part] > [Export part] > [as STL]로 할 수 있습니다.
[ 모델 크기에 따른 나일론 플라스틱 재질 최소두께 계산 ]
나일론 플라스틱 재질의 모델이 커질 경우 크기와 무게에 따라 최소두께 요구값이 달라집니다. 이는 구조적인 안정성과 변형률을 줄이고자 적용되는 방식이므로
업로드 전에 반드시 체크하여 모델링에 적용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모델의 가로(X), 세로(Y), 높이(Z) 중 가장 긴 길이가 117mm가 넘는 경우 요구되는 최소두께 및 디테일 레벨 등이 달리 적용됩니다.
최소두께가 지켜지지 않을 경우 실제 출력전에 주문이 취소처리되게 되며, 혹시라도 출력이 진행될 경우 출력 및 후작업에서 문제가 발생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모델의 X, Y, Z 중 가장 긴 길이 : mm
가장 긴 면의 길이 : mm
최소두께(Wall Thickness) : mm
디테일 레벨 : mm
※ 작업기간이 약 4일정도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고강도 석고(Full Color) 출력을 위한 업로드 가이드라인
※ 압축파일(ZIP)에는 단지 업로드한 모델의 프린트에 필요한 파일만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경우 통보없이 삭제처리됩니다.
이미지 텍스쳐맵을 적용한 모델을 Full Color 고강도 석고로 출력하시려면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가능합니다.
※ 그외 이미지 텍스쳐맵이 아닌 색상으로만 조합된 모델은 아래 사항중 2번 항목 WRL 또는 X3D 파일로 내보내기 한 후 바로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1. 텍스쳐맵 생성(Texture Map)
- 모델링 프로그램에서 해당 색상부분을 UV 텍스쳐맵(bitmap 텍스쳐)으로 만듭니다.
(표면의 방향이 정상적으로 바깥으로 향하는지 확인합니다.)
- 텍스쳐 이미지의 색상은 CMYK 방식, JPG 또는 PNG 포맷으로 합니다.
- 텍스쳐 맵은 여러개를 사용해도 무관하나 서로 겹치면 안됩니다.
- 텍스쳐 이미지 파일들의 총 해상도는 2048 X 2048 이하를 추천합니다.
(즉, 2개의 텍스쳐 맵을 사용한다면 각 이미지 해상도는 1024 x 1024 이하여야 합니다.)
2. WRL(VRML97, VRML2.0) 또는 X3D 파일로 내보내기(Export)
- VRML 1.0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3. ZIP 파일로 압축
- Export된 모델과 필요한 텍스쳐맵을 함께 묶어서 압축합니다.
- 압축파일 내에는 폴더가 없는 파일자체만 있어야 합니다.
4. ZIP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 정상적으로 업로드 되었다면 파일 용량에 따라 약 3~15분 후 [My 모델] 목록 중 해당파일에 색상이 적용된 랜더링 이미지가 표시되고,
주문가능 재질에 고강도 석고(COLOR)가 추가됩니다.
※ 만약 단색 랜더링 이미지가 생성되었다면 모델링 및 텍스쳐맵 적용 등에 문제가 있는 것이니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알림! : 현재 자동견적 시스템 점검중으로 셀프견적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견적문의]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거나, 잠시 후 이용 바랍니다.
견적 자동계산
모델링 단위
데이터 유효성 체크중 -
유효한 모델링 데이터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최대
3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업로드 가능 파일
업로드 파일 용량
*.stl, obj, wrl (vrml), dae, x3d
최대 60 MB
*.zip (고강도 석고(Plaster) Color 출력용 파일의 경우만 허용)
파일명 제한 사항
파일명은 영문, 숫자, 특수문자는 -(하이픈)과 _(언더바)로만 가능합니다. 한글 사용 불가!
데이터 계산중
랜더링 이미지 생성중
파일명 :
크기 :
볼륨 :
(cm3)
표면적 :
(cm2)
Triangles :
(개)
※ 좌측 랜더링 이미지에 민트색 면[ ]이 보인다면 해당 면은 안과 밖이 뒤집어진 오류 상태입니다.
※ 상단 메뉴 [작업 가이드] 항목 중 "모델 체크 및 수정" 사항들을 참고하여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파일 업로드 완료!
견적확인 / My 모델
업로드된 모델은 My 모델 (0)
리스트에 추가되며, 출력재질별 견적계산이 완료되기까지는 파일 용량에 따라 약 2~10분 정도 소요됩니다.
다른 파일 업로드
다른 파일을 연속하여 업로드 할 경우 약 10초 후에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 ZIP 파일 업로드(고강도 석고 Color 출력)의 경우는 작업 가이드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ZIP 파일 만드는 방법
※ 업로드가 불가능한 경우 견적문의 게시판 또는 support@3dmon.co.kr으로 파일을 첨부하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파일 업로드관련 FAQ